4-1/회계원론

제1장 경제사회와 회계정보

표독's 2016. 3. 29. 18:52

제1절 기업환경과 회계정보

제2절 자본시장의 이해

제3절 재무정보의 질적 특성과 회계기준


제1절 기업환경과 회계정보

1. 기업의 의의와 유형


기업은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가계나 정부의 소비수요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영업의 성격에 따라

서비스 기업 : 고객에게 용역을 제공하고 수익을 얻는 기업

상품매매기업 : 물리적 실체가 있는 상품을 공급업자로부터 매입, 보유하면서 이를 다시 타기업이나 소비자에게 판매하여 매출수익을 얻는 기업

제조기업 : 상품을 직접 생산, 판매하여 매출수익을 얻는 기업


소유구조에 따라

1) 개인기업 : 

한 개인이 소유는 물론 경영까지 전담하는 기업, 소유주는 무한책임

2) 합명회사:

개인기업의 소유주처럼 무한책임을 지는 무한책임사원 2인 이상이 모여 조직된 회사.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경영능력 또는 사업에 대한 전문적 능력이나 일정 자격을 갖춘 사람들로 구성

3) 합자회사

1인 이상의 유한책임사원이 1인 이상의 무한책임사원과 함께 소유하는 회사

4) 유한회사

유한책임사원만이 소유하는 회사

각자의 출자좌수에 따라 회사의 지분을 가진다.

5) 주식회사

소유지분을 나타내는 주식의 보유자 즉 주주가 소유하는 회사이다. 주식은 양도가 비교적 자유롭고, 특히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상장회사의 경우에는 주식시장에서 매우 쉽게 거래될 수 있는 것이 특징.


2.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회계정보

2.1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회계정보의 이용

기업의 외부 및 내부에는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있다. 다른 다양한 정보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회계정보를 이용한다.


1) 외부이해관계자

회사의 소유주는 장래의 재무적 이익을 거둘 것을 기대하여 투자위험을 감수하고 회사에 투자한다.

자본제공자인 투자자들과 그들의 투자자문가 역할을 하는 재무분석가들은 투자에 내재된 위험과 투자수익에 대한 회계정보에 관심을 가지면서, 회사 주식의 매수, 보유 또는 매도에 관한 의사결정과 기업의 배당능력 평가를 위한 회계정보도 필요로 한다.


1)투자자

오늘날의 주식회사는 일반적으로 그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수많은 주주를 가지고 있다. 

소액주주들은 주식을 발행한 회사에 대해서 외부이해관계자의 입장이 된다.

일반 소액주주들은 기업의 재무성과와 재무상태 등 경영내용과 앞으로의 사업전망 등에 대해 구체적이고 적시적인 정보에 접근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정 비율이상의 지분을 갖고 있지 못하면 회계장부를 열람하거나 업무 및 재산상태를 검사할 수 있는 권한이 없기 때문이다.

최소한 일정 수준의 정보를 공시해야 할 필요가 생겼고, 이 최소한의 정보가 회계정보이며, 이는 재무제표를 통해 전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