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 준전문가/제3과목

제1장 분석과제 정의

표독's 2016. 2. 16. 21:41

과목 3.데이터 분석 기획

제 1장 분석과제 정의

학습목표

데이터 분석 기회 발굴 방법의 이해

데이터 분석 기회 구조화 및 구체화 방법의 이해

데이터 분석 활용 시나리오 정의 방법의 이해

전사관점 데이터 분석적용 시 주요 고려요소의 이해

 

제 1절 개요

데이터의 핵심은 데이터 자체가 아닌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최적화다.

운영업무 최적화는 적시에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달려있다.

그러나 현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한 액션으로 이어지는 순간까지 지연 시간이 발생한다.

  1. 데이터 지연 시간
  2. 분석 지연 시간
  3. 의사결정 지연 시간

위의 지연 시간들은 운영 최적화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데이터 분석 도입의 성공요소

첫째, Question First 방식으로 접근 해야 한다.

무엇을 분석 할 것인지, 업무에 필요한 분석이 무엇인지를 찾기 위해서 분석 질문을 먼저 정의해야 한다.

둘째,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핵심 분석 몇 가지만 잘해도 차별화한 복제할 수 없는 핵심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셋째, 자동화된 분석을 업무 프로세스에 내재화 시켜야 한다.

기업에서 분석을 활용하려면, 분석을 업무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일부로 만들어야 한다.

 

제 2절 분석 기회 발굴

분석 기회란 기업의 전사 또는 개별 업무별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의 후보들이다.

데이터 분석의 업무 활용 체계 도입을 위한 방식에는 크게 2가지 방식이 있다.

  1. 톱다운 접근 방식 :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분석기회 선별
  2. 보텀업 경로접근 방식 : 특정 대상 프로세스를 선정한 후 주제별로 분석 기회를 선별
  3. 분석 유즈케이스 벤치마킹 접근 방식 :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테마 후보 풀의 벤치마킹을 통한 분석 기회 식별
    1.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톱다운 접근 방식

      1. 비즈니스 모델 이해

첫째, 고객사가 당면한 비즈니스 컨텍스트를 산업요인, 시장요인, 거시경제요인, 주요 트렌드 관점으로 파악한다.

둘째, 이미 가시화된 고객의 니즈 뿐만 아니라 미충족 고객의 니즈라는 새로운 블루오션 영역을 식별한다. 그리고 이를 경쟁사와 비교하여 기업의 경쟁요인을 선택하고 제공 가치 수준을 결정한다.

 

  1. 비즈니스 컨텍스트 파악

    시장요인, 산업요인, 주요트렌드, 거시경제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업이 당면한 환경변화 요소를 파악한다.

    시장요인 : 마켓이슈, 마켓세그먼트, 시장 니즈와 수요, 전환비용, 기대수익을 분석하여 파악

    산업요인 : 기존 경쟁자, 신규 진입자, 대체 상품, 가치 사슬 주요 주체, 이해당사자를 분석하여 파악한다.

    주요트렌드 : 기술트렌드, 규제트렌드, 사회 문화 트렌드, 경제 트렌드를 분석하여 파악

    거시경제 요인 : 글로벌시장 환경, 자본시장, 원자재 및 다른 자원, 경제 인프라를 분석하여 파악

     

  2. 고객 니즈 파악

    고객의 니즈는 다음의 4가지 가치 유형으로 파악 할 수 있다.

    기능적 가치 : 물리적 속성, 성능, 특징 등 기능적 측면

    재무적 가치 : 무료, 저가격, 고가격

    무형의 가치 : 공유성, 확장성, 이동성, 접근성

    감성 가치 : 즐거움, 자긍심, 공유

     

  3. 미충족 니즈 파악

    분석된 고객 니즈를 경쟁사 선점, 공통 경쟁, 자사 선점, 미충족 고객 니즈의 경쟁 형태별로 매핑시켜 미충족된 고객 니즈를 발굴한다.

    경쟁사 선점 영역 : 경쟁사는 충족하고 있지만 자사는 충족하지 못하는 영역

    공통 경쟁 영역 : 자사와 경쟁사가 공통으로 제공하는 고객 니즈 영역으로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경쟁하는 레드오션 영역이다.

    자사 선점 영역 : 자사는 충족하고 있지만 경쟁사는 충족하지 못하는 영역이다..

    미충족 고객 니즈 : 자사와 경쟁사 모두 아직 파악하지 못한 고객 니즈 영역으로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방향의 단초가 될 수 있는 영역이다.

  4. 경쟁 요인 선택 및 제공가치 수준 설정

    기업의 전략 목표 및 계획에 대해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쉽게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기업 전략을 수치가 아닌 시각적인 형태로 심플하게 표현 해 주는 전략 캔버스를 활용하여 기업의 경쟁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1.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요소를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1. 전략테마와 실행활동 간 관계 분석

    활동체계 지도는 기업의 전략 방향을 전략테마와 실행활동 간 관계를 통해 정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비즈니스 모델 단계에서 정의된 전략 캔버스의 경쟁요소에 따른 기업의 가치 제공 수준을 바탕으로 전략테마를 정의한다.

  2.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 상세화

    전략테마와 실행활동 간 관계 분석을 통해 도출된 전략테마와 실행활동을 바탕으로 선택-이론-결과의 형태로 운영 시나리오를 상세화 하여 정의할 수 있다.

     

    상세화하기 위한 도구로 인과지도(Causal Loop Diagram, CLD)사용.

    연관된 변수들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다이어 그램

    CLD 작성 절차

    1. 선택 목록을 작성한다.
    2. 각 선택에 대한 직접적인 결과(Consequence)를 찾는다.
    3. 스텝 2에서 발견한 결과가 자체적으로 중요한 결과를 갖는지 판단한다.
    4. 결과가 없을 때까지 스텝 3을 반복한다.
    5. 결과가 견고한(RIGID)한 것을 선별하고 주변에 박스를 그린다.
    6. 선별된 결과가 몇몇 선택을 발생시키는지 체크한다. 이럴 경우, 결과로부터 선택으로 화살표를 그린다.
    7. 이 프로세스가 끝났을 때, 선순환하는지 확인하고 순환이 얼마나 강한지 판단한다.
      1. 분석 유즈 케이스(Analytic Use Case) 정의 단계

분석 유즈 케이스를 발굴하고, 상세정의를 통해 분석을 식별.

상세 수행 작업

  1. 분석 유즈 케이스 발굴(CLD 분석)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이론을 설명한다.

    하나 이상의 분석을 포함한다.

    프로세스 혁신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용어로 명명하게 된다.

  2. 분석 유즈 케이스 정의(이벤트 반응 분석)

    도출된 분석 유즈 케이스를 상세히 정의하고, 필요한 분석을 찾아내기 위해 프로세스 흐름을 시작부터 종료까지 표현하는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을 활용한다.

    액터는 이벤트 주체로서 사람이나 기업 등의 실체 또는 정보시스템이다. 이벤트를 촉발시키는 역할 또는 반응 결과를 접수하는 역할을 한다.

    이벤트는 반응을 촉발시키는 것으로써 화살표 도형으로 표시한다. 외부 이벤트와 시간 이벤트가 있다. 외부 이벤트 : 시스템 외부에서 발생, 항상 액터 존재 / 시간 이벤트 : 특정 조건 또는 시기로서 액터가 존재하지 않음.

     

  3. 분석 평가

    분석 유즈 케이스 정의를 통해 발굴된 분석을 평가하여 핵심 분석을 발견해야 함.

    다음 기준별로 기업 특성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고, 가중 평균값으로 평가하여 부석 우선순위를 평가 할 수 있다.

    분석 평가 기준

기준

설명

중요도

CLD의 이론을 지원하는 정도로 측정, 클수록 높다

영향도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지원하는가로 측정, 클수록 높다

난이도

비즈니스 및 기술적으로 적용하기 쉬운 정도, 쉬울수록 높다.

 

  1. 대상 프로세스 선정 분석을 통한 보텀업 경로 접근 방식

 

  1. 분석 유즈 케이스 벤치마킹을 통한 발굴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테마 후보 그룹을 통해 Quick&Easy 방식으로 필요한 분석기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기업에 적용할 분석테마 후보 목록을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빠르게 도출하는 방법이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업무에 활용하는 무수히 많은 사례들을 업종 및 업무 서비스에 제한 없이 적용 가능.

 

제 3절 분석 기회 구조화

  1. 유저스토리 정의

무엇을 의사결정 해야 하는지 정의.

잘 수행하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정리.

분석기회는 이 '무엇'을 찾는 방법

  • 유저스토리를 통해 명확히 정의 될 수 있다.
  1. 목표 가치 구체화

유저스토리를 통해 명확히 정의된 분석 기회의 목표 가치를 지표화 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사업 성과를 구체화 한다.

  1. 분석 질문 구체화

    1. 분석 질문 도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필요한 분석을 찾아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을 찾아내기 위한 질문이 분석 질문이며, 분석 기회를 정의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구체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1. 연속질문 방식

    분석기회의 답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분석 질문들을 계속해 나간다.

  2. 에이전트, 객체 장소, 이벤트 관점의 질문

    이 세 가지 관점에서 질문과 관련된 요소들을 식별하게 되는 경우 질문이 추가적으로 도출 될 수 있다.

구분

설명

에이전트

분석결과를 활용하거나 분석결과에 영향을 받는 이해 관계자

객체 장소

궁극적인 분석의 답에 대한 실마리를 확보할 수 있는 대상 및 장소 정책 수혜 대상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대상 및 장소

이벤트

정책 수혜 대상자의 일련의 활동

 

  1. 분석 질문 정련

분석질문은 1차 도출했으면 해당 분석 질문이 정확하게 도출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함.

따라서 서브 질문의 답을 생각하며, 그 질 문의 답을 얻으면 핵심 분석 기회 질문에 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역으로 생각해 본다. 그렇지 않으면 왜 그런지 사유를 기입함으로써 좀 더 정확하게 우리에게 필요한 분석 질문을 최종 도출 할 수 있다.

 

제 4절 분석 방안 구체화

  1. 의사결정 요소 모형화

분석 컨텍스트 간 상관관계를 모형화한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을 위한 일련의 제 요소와 요소 간 관계를 구체화 할 수 있다.

  1. 분석 체계 도출

정의된 의사결정 모형의 분석 컨텍스트별로 수행할 분석을 정리하여 의사결정을 위한 전체 분석 세트와 관계를 도출한다. 이렇게 도출된 각 분석들의 관계와 집합은 의사결정을 위한 시그널 허브로 작동하게 된다. 즉 최종 의사결정을 돕는 분석의 결과 값들이 도출되기 전 중간단계의 분석결과들도 의사결정자들에게 필요한 시그널로 제공된다.

  1. 분석 필요 데이터 정의

분석체계에 따라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및 데이터의 유형을 식별하여 현재 기업에서 보유한 데이터와 외부에서 확보해야 할 데이터를 정의한다.

  1. 분석 ROI 평가

필요한 분석을 찾고 분석을 위한 필요 데이터를 정의한 시점에 반드시 점검해야 할 포인트는 분석에 대한 경제성 평가다.

제 5절 분석 활용 시나리오 정의

분석 컨텍스트를 기반으로 도출된 분석 체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업무적인 분석 활용 시나리오를 정의 한다.

정의 하는 목적은 주요 업무 의사결정에 분석 결과가 어떻게 활용되어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돕기 위함이다.

제 6절 분석 정의서 작성

분석 활용 시나리오와 분석 체계를 분석 정의서를 통해 보다 상세하게 정의.

제 7절 전사관점 분석적용 시 고려요소

업무영역별로 각각 필요한 분석을 수행했다면 이제는 기업의 전사 목표를 최적화하는 관점에서 조정과 정련이 필요하며,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1. 분석 선순환 구조 맵

특정 부서에서 수행한 데이터 분석의 결과는 다른 조직의 분석에도 영향을 미치개 된다. 이러한 분석 결과가 각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전사적 목표 최적화 관점에서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1. 분석 내재화 프로세스 정의

분석을 업무 프로세스에 자연스럽게 내재화함으로써 프로세스 지능화 관점에서 실시간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정보들을 제공 할 수 있다.

빅데이터 시대에 차별화 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을 운영 업무 프로세스에 내재화 함으로써 실시간 의사결정에 따른 실행과 연속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프로세스를 지능화하고 최적화하는 형태로 전환되어야 한다.

  1. 분석 패턴 서비스 아키텍처 정의

전사 처원에서는 공통요소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여 각 조직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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